2015 아시아 수의치과포럼 사전등록2015 구강관리 교실수의사 처방제회원특전회원가입안내2013 수의치과포럼
ID PW
SINCE 2009, 한국수의치과협회가 함께합니다.
 

보호자 정보
반려동물 보호자정보

- 반려동물의 구강질환과 통증
- 마취
- 치주질환
- 스케일링
- 치과 방사선


강아지 Home care
고양이 Home care

 

 

 


2018년 4th 아시아 수의치과포럼 사전등록
2017년 한국수의치과포럼 사전등록
AVDF 2016 2nd ASIAN VETERINARY DENTAL FORUM

 

 

 

 




Home > 보호자 정보 > 고양이 Home care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고양이의 다양한 구강관리 방법 중에서 고양이의 협조도 나 성격, 보호자의 상황에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해 주어야만 도움이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알맞은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치태와 치석 형성을 예방하고 치주질환이 발생되지 않도록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들은 처음엔 구강관리를 위한 시도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내를 가지고 조심스럽고 점진적인 교육과 접근을 한다면 분명 1달 이내에 효과적인 구강관리를 하실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지금부터 고양이에게 유용한 가정에서의 구강관리 요령을 설명하려 합니다. 밑에 열거된 몇 가지의 방법 중에서 알맞은 한가지의 요령을 선택하여 사용하셔도 되나 2가지 이상의 방법을 함께 혼합하여 사용하시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1. 칫솔질

고양이의 구강관리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칫솔질 입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은 "플라그"라고 알려진 치아 표면의 세균 막이며 이 플라그는 물리적이고 기계적인 힘에 의해서만 효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매일 하루에 몇 번씩 칫솔질을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칫솔질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최소한 1주일에 3회 이상 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가능하다면 하루에 한번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생각보다는 대부분의 고양이가 칫솔질에 잘 적응 하지만 매우 점진적이고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1. 처음 시작은 1주일간 손가락에 치약을 뭍혀 매일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햝아 먹게 하여 고양이를 치약에 적응시킵니다.

2. 다음으로 칫솔에 치약을 뭍혀 동일한 방법으로 1주일간 핥아 먹도록 합니다.

3. 이제 고양이가 칫솔에서 치약을 핥는데 적응이 되었다면 천천히 칫솔을 고양이 입안으로 넣어 치아 표면을 칫솔질 합니다. 잇몸과 치아가 맏닫는 자리를 더욱 세밀히 칫솔질 합니다.

조금씩 조금씩 천천히 위 과정을 반복하면 1~2개원 뒤엔 자연스럽게 칫솔질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치약의 선택
고양이의 칫솔질을 위해서는 애완동물 전용 치약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애완동물 전용 치약은 고양이에게 안전하며 기호성을 높이기 위하여 해산물이나 닭고기의 향이 나도록 만들어 져 있습니다.

고양이는 치약을 사람처럼 뱉어 낼 수가 없음으로 연마제나 많은 거품을 형성하는 세제가 포함되어 있고 고양이에서 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 사람치약을 사용해서는 않됩니다.

 


 

3. 올바른 칫솔의 선택
가급적 고양이 전용 칫솔을 사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전용칫솔이 없다면 가장 작은 칫솔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몇몇의 고양이는 손가락 칫솔이나 거즈, 면봉 등을 더 좋아하기도 합니다.

 


 

 

4. 기타 구강관리 보조제의 활용
시중에 시판되는 다양한 구강관리 보조제품들은 젤이나 거품 또는 사료에 첨가해서 먹이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젤이나 거품의 형태 제품들은 치아 표면에 발라 주시거나 칫솔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치약을 바르듯 발라주시면 됩니다.
일부의 고양이는 제품에 따라 거부할 수 도 있으나 대부분의 고양이는 큰 무리 없이 잘 받아 드립니다.

 

 


 

5. 치석 제거 사료
치태와 치석의 형성율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몇 개의 치아전용 사료가 시판되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은 특별한 형태의 사료 알갱이를 사용하여 씹는 과정중에서 치태나 치석이 일부 제거 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으며 다른 제품들은 중합인산염과 같이 치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인체 무해한 화학물질이나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6. 올바른 구강 보조제 및 사료의 선택
비록 여러 회사에서 구강관리에 효과가 좋다고 선전하는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실제로 고양이의 치아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자료는 그 양이 매우 적습니다.

그러므로 제품을 선택 할 때에는 VOHC(Veterinary Oral Health Council )마크가 붙어 있는 미국 수의치과의사 협회 공식 인증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KVDS역시 국내에 시판되어 있는 제품들 중에서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제품들에 대하여 인증제도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는 매우 개인주의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구강 관리법을 교육을 통해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에 소개된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셔서(칫솔질, 손가락 칫솔, 치과용 린스 혹은 젤, 치아용 사료) 여러분의 고양이가 가장 잘 참아내는 방법이나 제품을 찾아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어떤 고양이는 새로운 향에 매우 까다로울 수 도 있으나 인내와 조심스러운 시도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KVDS 수의사 선생님들은 사용 가능한 가정 치아 위생제품들에 익숙하고 여러분과 여러분의 반려동물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특정한 가정 보호 식이요법을 적절히 안내해 줄 수 있습니다.

.


한국수의치과협회(KVDS) 입니다.
아래의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싸이월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이 페이지를 해당 SNS에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 ㅣ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ㅣ  서울시 수의사회 ㅣ  경기도 수의사회 ㅣ  광주전남 수의사회 ㅣ  경북 수의사회 ㅣ  대구시 수의사회 ㅣ  대전충남 수의사회 ㅣ  부산시 수의사회 ㅣ  울산시 수의사회 ㅣ  충북 수의사회 ㅣ  전북 수의사회

 

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이용약관     

Copyright(c) 2013 한국수의치과협회(KVD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