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아시아 수의치과포럼 사전등록2015 구강관리 교실수의사 처방제회원특전회원가입안내2013 수의치과포럼
ID PW
SINCE 2009, 한국수의치과협회가 함께합니다.
 

보호자 정보
반려동물 보호자정보

- 반려동물의 구강질환과 통증
- 마취
- 치주질환
- 스케일링
- 치과 방사선


강아지 Home care
고양이 Home care

 

 

 


2021년 7th 아시아 수의치과포럼 사전등록
2020년 6th 아시아 수의치과포럼 사전등록
2019년 5th 아시아 수의치과포럼 사전등록

 

 

 

 




Home > 보호자 정보 > 반려동물 보호자정보 > 치주질환





치주질환(Periodontal Disease)은 성견과 성묘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고 완벽하게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3년령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개와 고양이들이 치주질환의 몇몇 증상 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취를 제외하고 질병의 진행과정을 보호자가 알 수가 없으므로 대부분 질환의 진행을 막거나 치아를 살리는 전문적인 치과 진료와 치주치료의 시기가 늦게 됩니다.

그 결과 치주질환은 보통 치료하기 어려워지고, 구강 내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며 몇몇 환자에서는 나이가 들어감에 심각한 전신질환을 유발 하기도 합니다.

치주질환은 세균이 구강내에서 펠리클이라 불리는 단백질 막과 결합하여 치아 표면에 달라 붙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 이후 침속의 미네랄 성분이 플라그를 단단하게 하여 치석으로 변화시키고, 치석은 치아에 단단히 부착됩니다.

치은 윗부분의 치석은 많은 보호자들이 잘 알 수 있지만 치석 자체만으로 질병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심각한 문제는 치은 아랫부분으로 퍼져있는 플라그와 치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치은 아래쪽(치은연하)" 플라그에 있는 세균들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지지조직을 손상시키는 악순환을 시작하고 결국 치아의 상실을 유발합니다.

치은연하에 있는 세균은 독소를 분비하고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조직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또한 이들 세균은 동물의 면역체계를 자극시킵니다.

초기변화는 백혈구와 염증성 화학 신호가 치주 공간으로 이동하게 합니다(잇몸 또는 뼈와 치아 사이).

백혈구의 기능은 침입한 세균을 파괴시키는 것이지만 너무 많은 백혈구에 의해 분비된 화학물질들은 치아의 치주조직을 파괴하게 됩니다.

 



 

과도한 플라그와 치석이 형성된 이후에는 환자의 방어기전이 문제에 도움이 되기보다 실제로는 질병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치주질환에는 치은염(잇몸의 염증[발적])과 치주염(치아 주변의 뼈와 연부조직의 소실)이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형태와 중증도는 광범위하며 대부분의 경우에서 전신마취 없이는 정확하게 평가되거나 치료 할 수 없습니다.

구강 내에서의 영향은 치은 조직과 치아주위 뼈의 손상 혹은 소실이 있을 수 있고, 구강에서부터 발달된 구멍(누공)이 비강으로 개통되어 비강 분비물을 유발 하고, 턱뼈를 약화시켜 결국 턱뼈의 골절을 유발 할 수 있으며, 골 감염(골수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균은 구강에서 혈류로 들어가고 전신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 대한 한 연구에서 치주염은 심장, 간, 그리고 신장에서 현미경적 변화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사람에 대한 연구에서 치주염이 당뇨가 잘 조절되지 않거나 당뇨 합병증의 심각성을 증가시키는 등의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당뇨는 치주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라는 사실 또한 밝혀졌습니다.

 

 

치주질환의 치료에는 다양한 과정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반려동물에게 치석이나 많은 양의 치태가 있다면 전문적인 치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구강 전체 검사, 스켈링 그리고 연마과정이 있습니다.

구강 전체 검사   스켈링   연마과정

 

문제점이 발견되면 치과 기록지에 기록을 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과도한 질환이 있는 환자의 치료를 돕기 위해 치과방사선이 필요합니다. 치주질환이 있는 상태일 때 치아를 살리기 위한 몇 가지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 특별한 치료에 소요되는 비용, 그리고 가정에서의 구강 위생을 할 수 있는 보호자의 의지 등을 치주질환 치료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나중에 가정에서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치주치료는 추천되지 않고, 치주질환이 생긴 치아는 발치 해 줍니다.

가정에서의 구강관리는 환자의 치주건강을 개선시켜주고 질병의 진행을 막아주며 전문적인 치과 진료의 빈도를 감소시키거나 하지 않아도 되게 합니다.

반려동물들이 어린 나이에 가정에서의 구강관리를 시작하면 반려동물이 평생 구강관리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반려동물의 치아건강을 돕기 위해 수의사와 가정 내 구강 관리 전략에 대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이나 애겹샵에서 광고하는 기적의 치료제에 대해 주의 하세요. 이 제품들의 대부분은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적절히 치아를 관리 해 주면 치아는 입안에서 건강한 상태로 유지 되고 치아 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은 상대적으로 감소 할 것 입니다.

 


한국수의치과협회(KVDS) 입니다.
아래의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싸이월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이 페이지를 해당 SNS에서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 ㅣ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ㅣ  서울시 수의사회 ㅣ  경기도 수의사회 ㅣ  광주전남 수의사회 ㅣ  경북 수의사회 ㅣ  대구시 수의사회 ㅣ  대전충남 수의사회 ㅣ  부산시 수의사회 ㅣ  울산시 수의사회 ㅣ  충북 수의사회 ㅣ  전북 수의사회

 

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이용약관     

Copyright(c) 2013 한국수의치과협회(KVDS). All rights reserved.